🔎유통산업구조의 변화에 맞춰 규제를 손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대형마트의 온라인 배송 규제를 푸는 것을 골자로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발의되어 있습니다. 의무휴업 규제가 바뀔 경우 대형 이커머스 채널과 그 판매자들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쿠팡·네이버·G마켓... 국내 온라인몰도 美아마존 소송 '주목'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아마존에 반독점 소송을 제기해 국내 이커머스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는 아마존과 비슷하게 입점 업체를 대상으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광고수수료를 책정해 수익을 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FTC는 아마존이 자사에 의존하는 온라인 소매업체의 희생을 통한 플랫폼과 서비스 부당 홍보가 소송 사유라고 밝혔습니다.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은 싼 가격으로 구축한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독점적인 지위를 갖췄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국내 이커머스 업체가 아마존 소송에 주목하는 자세한 내용을 담은 관련 기사를 함께 공유해 드립니다.
🔎'영등포 소상한 라이브'에 선정되면 라이브 커머스 기획, 촬영, 전문 쇼호스트 그리고 스튜디오까지 영등포구에서 지원하여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 송출됩니다. 매출 증대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영등포구에 소재를 둔 판매자라면 지원해 보세요.
이슈 피킹패킹 | 트렌드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 기능 오픈
네이버 블로그에서 일명 '내돈내산'을 인증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네이버에서 실제 구매한 내역을 블로그 글에서 인증하면 상단에 내돈내산 인증배너가 노출됩니다.
🔎제품 제공과 원고료 지급으로 협찬 리뷰 광고를 진행하던 판매자들은 수시로 네이버 검색을 통해 동향을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내돈내산 인증배너 노출이 확대되면 기존에 협찬 광고로 쓰여진 리뷰의 광고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새로 오픈했거나 신제품이여서 리뷰 광고 진행이 불가피하다면 큰 리워드를 걸고 블로그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인플루언서의 역량으로 잘 쓰여진 광고 리뷰는 일반 후기보다 더 자세해 광고여도 효과가 좋은 경우도 있으니, 판매중인 제품의 마케팅 소구점을 정확하게 설정해 리뷰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것도 좋습니다.
네이버 AI검색 Cue: 서비스 개시
네이버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검색 '큐(Cue:)'를 선보였습니다. 큐(Cue:)는 생성형 AI를 검색에 접목한 기술로 대화를 통해 답변을 하는 형식입니다. 네이버 쇼핑, 네이버 페이, 네이버 플레이스 등 과의 연계로 사용자가 쉽게 답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직접 사용해본 결과 현재까지는 답변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유광 z플립5 케이스'를 물어봤더니 큐Cue:는 캐릭터도 그려져 있지 않고 유광도 아닌 제품을 추천했습니다.
또 다른 검색어로 '회사에 가지고 다닐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도시락통 추천'검색을 시도했습니다. 이번에는 검색어에 맞는 제품이 나왔지만 한 가지 이상한 점이 있었는데요, 모두 동일한 스토어의 제품만 추천했다는 것입니다. 왜 같은 스토어의 제품만 추천되었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위탁 판매방식으로 제품 판매시 공급처에서 이미지 사용을 허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내 스토어의 분위기에 맞는 제품 사진은 다른 스토어와의 차별점이 생겨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초보 셀러도 스마트폰으로 좋은 퀄리티의 제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