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자님, 벌써 10월의 마지막입니다. 커진 일교차에 건강 관리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하지만 부쩍 쌀쌀해진 날씨와는 다르게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점점 열기를 더해가고 있는데요. 10월의 두 번째 이슈는 이커머스 시장 경쟁 현황과 관련된 소식입니다.
확실한 1위가 없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네이버·신세계그룹이 3파전으로 경쟁하고 있고, 큐텐의 11번가 인수가 이 경쟁 구도에 어떤 변화를 줄 지 예측이 어렵습니다. 여기에 최근 토스까지 '토스 공동구매'로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어 점유 싸움의 결과가 주목됩니다.
이 밖에 고물가로 뜨는 초저가 가성비 상품, MZ세대에게만 인기가 있을 것 같았던 단백질 간편 보충식이 의외로 ○○세대에서 호응이 좋다고 하는데요, 어떤 세대일지 이번 이슈박스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슈 피킹패킹 | 물류·이커머스
한국 이커머스, 국경 없는 전쟁터 되나
최근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이커머스 기업 큐텐이 11번가의 유력한 인수 대상자로 떠올라 매각이 마무리되면 쿠팡과 네이버에 이어 업계 3위를 꿰차게 됩니다. 국내 이커머스는 30% 이상 과점한 기업이 없어 국경 없는 쟁탈전이 펼쳐질 전망입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었지만 엔데믹으로 일상에 돌아오자 이에 맞춰 오프라인을 진행하는 브랜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잘 구획된 오프라인 매장은 각 브랜드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어 직접적인 경험이 중요한 패션 업계에서 특히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백질 보충 간편 추구 트렌드, 어르신들도 간편식 사랑
중장년층 이상에서 간편 단백질 보충식에 대한 호응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5~60대가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는 이유로 '요리가 귀찮아서'를 꼽았고, 최근 몇 년 간 단백질을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이 대거 출시되면서 중장년층이 이에 호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간편 단백질 보충 식품의 구매액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낵, 분말, 음료 등 형태에 따라 선호하는 연령대도 다양하기 때문에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연령대별 식습관이나 트렌드를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슈 피킹패킹 | 10월의 특별 이슈
내 스토어,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까?
눈뜨면 달라지고 발전하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 2022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10조 원으로 2018년 대비 85%나 증가했습니다. 2020년부터 22년까지 이어진 팬데믹으로 비대면 거래 선호가 두드러지면서 온라인 시장이 크게 성장한 것인데요. 온라인 시장이 팽창함에 따라 소비자는 물론 판매자도 판매 채널 선택지가 넓어졌습니다.
자료 출처 : KOSIS,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현재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쿠팡이 1위, 네이버가 2위의 근소한 차이로 격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큐텐이 11번가를 인수한다면 신세계그룹을 제치고 3위로 등극하게 됩니다. 여기에 최근 토스까지 '토스 쇼핑'으로 온라인 시장에 진출해 그야말로 총성 없는 치열한 전쟁터인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현재 모습입니다.
이렇게 점점 더 늘어나는 온라인 시장에서 이커머스 업계는 어떻게 점유 싸움을 이어 나가고 있고, 그 무한 경쟁에서 내 스토어는 잘 대처하고 있는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물건을 구매할 때 상세페이지를 얼마나 자세히 확인하시나요? 스크롤을 내리며 대강 보는 분도 있고, 모든 섹션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확인하는 분도 있습니다. 공통점은 상품 리스트에서 관심 있는 상품을 발견한 뒤에는 상세페이지를 반드시 본다는 사실입니다. 체계적이고 깔끔한 구성으로 뒤로가기는 줄이고 구매율을 높이는 상세페이지 기획 방법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