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진출설이 돌던 1688닷컴이 한국 진출 계획이 없음을 밝혔습니다. 이에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한시름 놓았지만, 여전히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더 많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마케팅에 총력을 벌이고 있는데요. 공격적인 마케팅을 지속하고 있는 중국 이커머스의 현황을 모았습니다. 이 밖에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간, 풀필먼트가 3PL보다 좋은 이유 등을 담아 전해드립니다.
📦이번 이슈박스 속 이슈들
• 중국 이커머스 앱 공짜 쇼핑 논란
• 쿠팡, 이마트 제치고 업계 1위
• 중국 1688닷컴, 한국 진출 계획 없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적인 시간은?
• 풀필먼트가 3PL보다 좋은 이유
이슈 피킹패킹 | 물류·이커머스 이슈
광고주와 쇼핑파트너, 네이버의 딜레마
알리·테무가 중소셀러들의 수익 감소에 영향을 줌과 동시에 네이버에 막대한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중국 이커머스 업체의 광고 협력에 중소셀러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결과적으로 셀러들이 네이버쇼핑에서 이탈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는데요. 네이버는 네이버쇼핑 상품의 퀄리티나 배송 속도가 알리·테무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실제 영향이 어떨지는 정략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쿠팡, 이마트 제치고 업계 1위
쿠팡의 지난해 실적이 31조 8천억 원 가량을 기록하며 이마트를 제치고 유통 업계 1위에 올랐습니다. 적자를 감수하면서까지 물류망 구축에 집중하며 쿠팡의 빠른 배송 서비스 '로켓배송'을 실시한 결과인데요. 빠르고 편리한 결제, 와우 멤버십 서비스를 통한 락인 효과, 쿠팡 물류센터 등이 시너지를 내며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을 바꾸고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알리깡'에 이은 '테무깡', 중국앱 공짜쇼핑 논란
(출처 : 테무 이벤트 페이지)
중국 이커머스 업체인 '테무(Temu)'가 신규 회원을 유치하기 위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크레딧과 무료 사은품을 살포하는 룰렛 게임, 이른바 '테무깡'이 논란입니다. 테무 룰렛 이벤트는 크레딧을 충분히 적립하면 6개의 상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홍보합니다. 이벤트를 시작하면 마지막에 99크레딧을 보유한 상태가 되고 친구 1명 가입시 1크레딧을 준다고 하지만, 실제로 참여한 이용자들의 후기에 따르면 5명을 추가해도 1크레딧 적립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테무의 확률 게임 방식의 회원 모집 행위와 게임 규칙 약관 및 소비자 보호에 문제가 없는지 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한국법인에 자금 투입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법인에 26억 원을 투입했습니다. 사업 확장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알리가 작년 기자간담회에서 더욱 빠른 배송을 위해 물류센터 건립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을 보아 국내 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것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은 서울 근무를 조건으로 신선식품 카테고리 전문가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1688닷컴, 한국 진출 계획 NO
이전까지 알리바바그룹의 도매 쇼핑 플랫폼인 1688닷컴의 한국 진출설로 국내 이커머스 업계가 긴장했는데요. 1688닷컴은 한국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1688닷컴은 내수 전담 기업으로 직접적인 해외 시장 진출은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내수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모두 새벽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 이용자는 수요일 오전 12시 ~ 오전 3시에 가장 많이 영상을 조회하고,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화요일 오후 11시 ~ 오전 2시에 활동이 가장 활발했기 때문인데요. 해당 결과는 최근 3개월간 조회수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한 것으로 체계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에 참고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중간 대행사 없이 파악 가능한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
브랜드 커넥트는 캠페인사가 중간 대행사 없이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와 영향력 지표를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존에는 네이버 인플루언서만 가입할 수 있었지만, 이번 개편으로 유튜버, 인스타그래머 등 외부 크리에이터까지로 범위가 확대되어 많은 셀러들이 더욱 긴밀한 마케팅 협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150명, 카카오톡스토어 판매자 100명을 대상으로 성장 단계별 온라인 셀러 양성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기초교육 이수 후 우수 교육생에게는 1:1 멘토 코칭과 기획라이브 진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판매 역량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사업확장을 위한 자금도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하니 지원 대상에 부합하면 신청하여 성장 기회를 잡아보세요.
아르고가 알토스벤처스로부터 126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거대한 이커머스 시장에 고도화된 물류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에서 아르고의 가치를 입증한 결과입니다. 아르고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물류 서비스로 기존 물류 창고 보유사에는 도입만으로 빠른 배송을, 판매자는 입출고 전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왔습니다. 이번 투자를 발판 삼아 물류 로보틱스 기술을 도입하고 기존 아마존 입고 대행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국내외 이커머스 물류체인을 효율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